수원에서 소의 생간을 먹고 고열과 복통을 호소한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보건당국에서는 야토병이 의심된다며 조사중입니다.
야토병은 야토균(Francisella tularensis)에 의해 감염되는 1급 법정감염병 입니다.
야토병의 주요 특징
1. 야토병이란?
야토병은 야토균(Francisella tularensis)에 의해 감염되는 1급 법정감염병 입니다.
야토균은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내구력이 강하며, 자연환경에서 몇 주에서 몇 달 동안 생존할 수 있습니다.
2. 감염 경로
1) 곤충 물림 : 진드기, 사슴파리, 모기에 물린 경우 감염 가능
1) 동물 접촉 : 감염된 동물(주로 토끼, 설치류)과의 직접 접촉을 통해 전파 가능, 동물의 죽은 사체를 만질 경우 감염되는 경우 많음
2) 공기 중 전파 : 감염된 동물의 털, 배설물, 오염된 물 등을 통해 공기중으로 감염
3) 오염된 물과 음식 :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섭취하여 감염
3. 주요 증상
야토병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잠복기는 2~10일 정도입니다. 3~5일 정도가 지나면 첫 증상이 나타납니다.
1) 초기 증상 : 발열, 두통, 근육통, 오한, 구토 등 독감과 유사한 증상.
2) 그 외 증상 : 폐렴증세, 가슴통증, 피섞인 가래, 심한 경우 호흡곤란
2차 합병증 : 뇌수막염, 횡문근 융해, 심낭염, 급성 신부전 등으로 발전할 수 있음
4. 진단방법
환자의 혈액, 림프절액 등 환자의 검체를 통해 균을 배양해서 검사합니다.
5. 치료방법
치료는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테트라사이클린과 시프로프록사신 항생제를 처방합니다.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신속한 항생제를 투약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야토병 예방
1) 곤충 물림 예방
진드기나 모기 등의 흡혈곤충에 물리지 않도록 방충제를 사용하고, 야외 활동 시 적절한 복장을 착용합니다.
2) 동물 접촉 주의
감염된 동물과의 접촉을 피하며, 특히 야생 동물과의 접촉을 주의합니다.
특히 동물의 사체를 다뤄야할 경우에는 반드시 고무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3) 위생 관리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합니다.